4단계 BK21 추진배경 및 개요
BK21FOUR소개 4단계 BK21 추진배경 및 개요
개념
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
기본방향
4차 산업혁명과 기술 진보에 따른 교육·연구의 변화
-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·경제적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4차 산업혁명* 은 학제간 교육과 융·복합 연구에 기반한 창의적·혁신적 인재 요구
*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21세기 출현한 유비쿼터스 모바일 인터넷(ubiquitous and mobile internet), 더 저렴하고 작고 강력해진 센서,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을 특징으로 하는 차세대 산업혁명(세계경제포럼, ‘16)
고급 연구개발인력에 대한 지속적 수요 증가
- 저출산·고령화*로 인한 학력인구·생산가능인구 감소, 경제 성장세 둔화 등에도 불구하고, 고급 연구개발인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
* 합계출산율, 출생아 수(명): (‘00) 1.48, 64만 → (‘10) 1.23, 47만 → (‘18) 0.98, 33만
※ 2013-2022년 사이 이·공학박사의 공급부족은 12,000명이 넘을 것(국회입법조사처, ‘15.3)
지식 창출자로서의 연구중심대학 역할 확대
- 세계적으로 연구중심대학은 학자적 관심에서 나아가 지역사회, 국가, 글로벌 차원의 문제 해결 역할 담당
※ 美 Seattle과 University of Washington, New York City와 Cornell University는 협업을 통해 스마트시티 프로젝트, 창업 활성화 등 지역 역량 강화 및 혁신에 기여
연구의 질에 따른 대학원 교육 및 연구 지원
- 주요 국가의 대학 연구지원 및 대학원 인력양성사업은 연구성과 평가 시 논문 등 대표적인 연구업적의 질을 중점적으로 평가
※ (독일, Excellence Strategy) 신청 사업단별 대표논문 25편의 질에 대해 심사하며, 참여교수 당 10편까지 논문 목록을 제출하도록 하여 연구성과 평가
사업개요
- 사업기간
- 2020.09.01~2027.08.31(총 7년)
- 지원규모
- ‘20년, 578개 교육연구단(팀)
미래인재 양성사업 | 혁신인재 양성사업 | 대학원 혁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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