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K21 사업의 비전 및 목표
BK21FOUR소개 BK21 사업의 비전 및 목표
4단계 두뇌한국21 사업(´20~´27) 추진목표
-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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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S 대학평가 100위권: 5교(’19) → 7교(’27), 200위권: 7교(’19) → 10교(’27)
QS 학과평가 50위권: 61개(’19) → 70개(’27), 100위권: 138개(’19) → 150개(’27)
- 학문분야별·신산업분야별 우수 연구인력 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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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년간 매년 우수 석·박사인력 19,000명 이상 지원 연간 미래인재 양성사업 약 12,600명, 혁신인재 양성사업 약 6,400명 지원
매년 약 1,500명의 박사후과정생·계약교수 등 신진연구인력 교육‧연구 지원
- 교육·연구의
질적 수준 제고 -
우리나라 SCI 논문 피인용수 : 13위(’17) → 10위(’27)
산업·사회 문제 해결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운영
추진배경
연구 경쟁력 강화
- 연구업적 평가 시, 질적평가 비중 확대 및 지표 다변화*, 평가위원 전문성 확보를 토대로 대표성과 위주 정성평가 도입
* “연구 평가에 관한 샌프란시스코 선언”(’12.12월 1,553개 세계 대학 및 연구기관이 채택)은 성과 평가 시, Impact Factor 보다는 EigenFactor, h-index 등도 함께 활용할 것을 권고
- 평가 시, 학문 분야별 특성 반영, 신청서식 간소화로 대학 부담 경감
석·박사급 연구인력 양성
- 석·박사과정생 지원 확대(연간 17,000명 → 19,000명),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및 신진연구인력 지원기준 인상*으로 안정적 학업·연구 환경 조성
* (석사생) 월 60→70만원, (박사생) 월 100→130만원, (박사수료) 월 100만원, (신진연구인력) 월 250→ 300만원 이상
- 교육연구단과 지원대학원생 간 조교·연구원 업무 관련 협약 체결 의무화 및 대학원생 권익 보호 강화
대학원 교육 및 연구의 내실화
- 대학원 교육 프로그램 강화, 연구윤리 제고, 외국인 유학생 교육 개선 등 교육·연구 내실화 지원
- 대학본부 중심의 대학원 제도 혁신으로 연구중심대학 체제 강화
국가·사회적 필요 분야 연구인력 양성
- 신산업·핵심분야 동향 등 산업 변화에 맞춘 연구인력 양성 추진,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연구자 육성으로 국민 삶의 질 개선
- 지역대, 기초과학, 인문·사회분야 배려로 지역·학문분야간 균형발전 도모
※ 3단계지원수준이상지역대, 미래인재예산의20%내외기초/인문사회분야각각지원